지출과 수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가계부를 활용해보세요. 내가 어디에 지출하고 있는지 한 눈에 파악함으로써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최근엔 가계부 어플이나 클라우드 가계부 서비스 등도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언제라도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지요.
가계부 쓰는법에 대해 요약해보았으니 가계부를 쓰고 싶은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그날 그날 작성하기
가계부 작성의 가장 중요한 원칙입니다. 기억력의 한계 때문에 매일 기록하지 않으면 지나간 지출항목을 기억해내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신용카드 결제시 문자로 내역을 받아본다고 해도 모든 내역을 자세히 받아볼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시로 기록하는 버릇이 중요합니다.
2. 작은 금액에 연연하지 않기.
10원단위의 지출까지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자세히 기록하면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하지만 너무 디테일에 집착하다가 가계부 쓰기에 대한 흥미를 잃어서는 안되겠죠?
3. 카테고리 분류하기
식비, 교통비, 경조사비 등등 지출 내역의 카테고리를 분류하여 기록해보세요. 처음엔 굵직굵직한 대분류 카테고리로 작성해보고, 익숙해지게 되면 교통비 - 지하철, 택시, 버스 등등으로 소분류 카테고리를 활용해봅시다.
4. 월말 결산 하기
지출과 수입에 대해 매달 결산하는 시간을 갖도록 합시다. 가계부는 적기만 해서는 의미가 없고 적어놓은 기록들을 보고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 비로소 의미가 있기 때문이지요. 지난 달 지출을 반성하고 다음 달 지출을 보다 현명하게 할 수 있다면 가계부를 적는 보람이 생기게 됩니다.
이상 가계부 쓰는법에 대한 요약이었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